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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1조(목적)
본 약관은 ㈜엔이에스랩(이하 "운영사")이 한국교원대학교늘봄지원사업단(이하 "주관기관")으로부터 위탁받아 RISE 늘봄사업(대학 연수 프로그램)의 운영 지원을 위해 제공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 및 관련 홈페이지 서비스(이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운영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운영사가 제공하는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가입을 한 자로서 약관에 따라 운영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운영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③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운영사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콘텐츠"라 함은 운영사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연수 및 기타 관련 정보를 의미한다.
⑥ "운영자"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운영사가 선정한 사람을 의미한다.
⑦ "이용계약"이라 함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운영사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⑧ "해지"라 함은 운영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⑨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⑩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를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고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운영사는 관련 법령 변경, 서비스 개편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약관 개정 시, 적용 일자 및 개정 내용을 최소 7일 전 공지합니다.
4.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 공지 이후 서비스 이용 시 이를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1.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 및 운영사가 정한 서비스 이용정책·개별지침을 따릅니다.
제5조(이용계약의 성립 및 종료)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 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하고, 회원가입 또는 계정 발급 절차를 완료하고 운영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된다.
2.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탈퇴 메뉴 또는 운영사 담당자를 통해 계정 삭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운영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 승낙을 보류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① 만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부모)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②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한 경우
③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④ 이용기관 정책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⑤ 허위 정보를 기재하거나 운영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⑥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⑦ 부정한 용도 또는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단, 운영사가 승인한 범위 내에서의 서비스 이용은 예외로 함)
4. 운영사는 회원에게 전문기관을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운영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6. 이용 계약의 성립 시기는 운영사가 신청절차 상 가입완료를 한 시점으로 한다.
제6조 (회원정보의 변경 및 보관)
1. 개인회원은 회원 정보 수정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합니다.
2. 회원은 가입신청 시 작성한 이용신청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운영사에 대하여 변경 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이를 알리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보호 의무)
1. 운영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운영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운영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운영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운영사는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8조(운영사의 의무)
1. 운영사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2. 운영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 시스템을 갖추고,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며 이를 준수합니다.
3. 운영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성실하게 처리하며, 처리 결과를 전자우편 등으로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4. 운영사는 회원 개인의 정보를 본인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회원 가입 시 동의한 ‘개인정보 제3자 제공’범위 내에서 이용기관(대학)의 공식 요청이 있는 경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운영사는 회원에게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법률적인 증명이 가능한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손해를 입힐 경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9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계정 또는 개인정보 도용
③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침해
④ 음란·폭력적·차별적 게시물 등록
⑤ 악성코드 유포 또는 해킹 시도
⑥ 운영사 및 제3자의 명예 훼손
⑦ 계정 공유·양도 등 보안 위험 유발 행위
2.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 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운영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운영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은 운영사의 명시적인 사전 동의가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이에 위반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운영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4.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과 관련하여 운영사에 대하여 손해 배상 의무를 집니다.
제10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된다.
2. 운영사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운영사 및 운영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3.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운영사에 통지하고 운영사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4. 제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운영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운영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운영사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11조(서비스 제공 및 변경)
1. 운영사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① 온라인 교육(연수) 콘텐츠
② 기타 운영사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학교와의 제휴 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하나 다음의 경우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① 정기 점검
② 시스템 장애
③ 통신사 문제 등 외부 요인
④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
3. 운영사는 서비스 내용 일부 또는 전체를 변경할 수 있으며 사전 공지합니다.
제12조(게시물의 저작권)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운영사에 귀속됩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임의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 내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운영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합니다.
4. 운영사는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3조(게시물의 관리)
1.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자에게 있으나, 서비스 운영·품질 개선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 운영사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은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불법 정보
② 음란물 또는 폭력물
③ 저작권 침해
④ 타인 비방 및 명예훼손
⑤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내용
제14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운영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 관련 정보 및 고객 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거래 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3. 운영사는 서비스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 거절을 운영사에게 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운영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제15조(수강 승인)
1. 운영사는 규정한 수강 신청 방법을 사용하여 수강 신청이 완료된 회원에 한해 지체없이 수강신청을 승인한다.
2. 운영사는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수강 신청에 대한 승인을 제한할 수 있고,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할 수 있다.
① 수강 대상자가 아닌 경우
② 기타 운영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제2항에 의하여 수강 신청의 승인을 유보하거나 승인하지 아니하는 경우, 운영사는 이를 수강 신청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16조(이용계약의 해지 및 개인정보 보존)
1.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회원탈퇴" 기능을 이용하거나 고객센터로 요청하여 이용계약 해지를 신청할 수 있으며, 운영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지체 없이 처리합니다.
2. 회원이 계약 해지를 요청한 경우, 운영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정보를 제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 기록을 즉시 파기합니다. 단, 아래 정보 또한 보존 목적 달성 시 즉시 파기됩니다.
① 연수이력 (수강 여부, 진도율, 완료 여부 등)
보존 목적
- 이용 기관(대학, 교육기관)의 요청에 따른 사업 운영 및 연수 이력 검증
- 사업 결과보고 및 사업 성과 확인
보존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개인정보의 파기)단서
- 사업 수행 및 결과 제출 의무
보존 기간: 사업 종료 후 최대 5년 이내
② 서비스 이용에 관한 로그 기록(IP 등)
보존 근거: 통신비밀보호법
보존 기간: 3개월
③ 민원 및 문의 처리 기록
보존 근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단, 운영사의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가 아니므로 ‘소비자 거래’가 아닌 민원처리 기록에 한함)
보존 기간: 3년
※ 유료 결제·신용정보·학위취득·평가근거 등의 보존 항목은 귀사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3. 회원 탈퇴 시, 회원이 서비스 내에서 직접 작성한 게시물(댓글, 학습질문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음의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① 타 회원이 저장하거나 공유한 게시물
②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③ 서비스 운영을 위해 필요한 통계·기록 자료 중 개인을 식별할 수 없도록 익명화된 데이터
※ 회원이 삭제를 원하는 게시물이 있을 경우, 탈퇴 전에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제17조(책임제한)
1. 운영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운영사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운영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운영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운영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준거법 및 재판관할)
1. 운영사는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운영사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운영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11월 25일부터 시행합니다.